4대 보험이 뭐고? 월급에서 이렇게나 빠져나간다고?

처음 사회생활을 하며 알바가 아닌 직장에서의 첫 급여, 근데 내가 계약한 금액이랑은 다른데? 어디로간거지? 생각했던 금액보다 몇 십만 원 정도가 비는뎅? 바로 4대 보험..! 필수로 나가야 하는 금액인 건 알았지만 이게 금액이 어떻게 책정되었는지 알려는 줘야지.. 설명 없이 바로 가져간단 말이야??

4대 보험

4대 보험이란?

4대 보험이란? 사회에서 국민들의 안정적인 경제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가입이 강제되는 정부가 직접 관리하는 보험 4가지를 말하는 것으로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말합니다. 근로자라면 누구든지 가입해야하는 필수가입으로 의무가입보험입니다. 노후, 질병, 실업, 산업재해 등에 대비해 국민의 기초적인 생활 보장을 위해 국가에서 실시하는 사회 보험 제도를 말합니다. 근로자 1인 이상 사업장에 근로하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며 월 소득을 기준으로 보험료 산정한다.

국민연금 제도?

소득이 있을 때 일정액의 보험료를 납부하고 일정한 사유(노령, 장애, 사망)로 소득이 줄어들거나 없어졌을 때 연금을 지급하여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는 사회보장제도이다. 월급 250만원 기준 112,500원이 국민연금으로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4대보험료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게 바로 국민연금으로 국민연금은 다들 한번씩 언론을 통해서든지 사회생활을 하시며 한번씩 들어보셨을 겁니다. 보통은 노령으로 인해 근로소득 상실되었을 때 61~65세부터 매월 지급되는 연금입니다.

4대 보험

노령연금은 가입기간에 따라서 나의 미래 받을 수 있는 금액을 계산해주는 계산기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자신이 납입하고 있는 월 납입보험료를 입력하면 예상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위에서 말씀드린 112,500원 + 회사 납입분 112,500원을 합쳐서 225,000원을 넣고 조회했더니 10년 가입한 경우 대략 26만원이라는 금액을 받을 수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제도

인간다운 생활을 위한 국민의 의료욕구 충족을 위해서 법에 의해 강제 가입을 요구하고 개인이 부담한 보험료에 상관없이 법률 규정에 의한 균등한 보험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우리나라 보험중에서 가장 좋다고 인식하고 있고 혜택을 받는 사람들이 많아서 긍정적 효과가 많은 보험입니다. 가입함으로써 진료비 부담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월 급여 250만 원 기준 금액 조회입니다. 위와 다르더라도 알아서 계산되서 나중에 청구되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없으십니다.

고용보험

고용보험은 근로자들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본격적으로 시행된 보험입니다. 고용보험으로 받는 혜택은 대부분이 아시는 실업급여와 출산급여입니다. 고용보험의 혜택으로 다음 일자리구하는 동안이나 출산시 급여를 보장함으로서 급작스러운 상황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보험입니다.

산재보험

근로자가 일하는 중 사고로 인해 다치거나 사망하는 경우 치료비나 보상을 해주는 보험이 바로 산재보험으로 근로자와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점점 산재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어서 업무 스트레슨나 직장 내 괴롭힘에 의한 각종 정신질병등 계속 범위가 확대 되어지고 있습니다.

 

4대 보험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사회보장제도입니다. 보험금액이 커서 월급을 빼앗긴다라는 느낌을 받으실수도 있지만 실질적으로 급한 상황에서 우리가 살 수 있도록 보장하는제도이고 다른 나라에서도 실제로 제일 부러워 하는 제도이기도합니다. 따라서 4대보험의 중요성을 깨닫고 열심히 납입하는 우리가 되어봅시다. 이상 4대보험 관련 내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