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대비 총정리(2023년)

장마대비 총정리

올해는 이상기후로 평소보다 더 긴 장마가 예고되고 있습니다. 올해 여름엔 거의 2달이란 기간동안의 비가 예상되는 것을 알리고 있는데 내일 당장 비 소식을 알리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해서 세계 각 지역에서는 이상징후를 보이는데 예를 들면 태국에선 50도가 넘는 폭염이 이어지고 베트남같은 경우에도 평소보다 더 뜨거운 태양이 내리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또한 5월달부터 에어컨을 켜야할 정도로 더운 날씨가 이어지다 7월 부터 장마 소식으로 뜨겁습니다. 현재 서울지역에서 과거에 침수되었던 지역들은 이미 도로 및 배수로 점검 및 정비를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국가에서 준비하는 것들이 아닌 가정차원에서 장마대비 총정리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마대비하기 총정리

욕실 – 곰팡이들과의 전쟁

집에서 가장 습기가 많은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매일 샤워하는 욕실입니다. 여름철에는 습한 기온때문에 샤워를 많이 하게 되어 이용빈도도 높게 되어 습기가 많을 수 밖에 없는 곳인데요 보통은 환풍기를 틀거나 창문을 여는 방법으로 습기를 제거해주는데 여름에는 샤워실에 남은 물기를 몸을 닦고 남은 수건을 이용해서 빠르게 제거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습기가 많은 공간인 만큼 한번 곰팡이가 생긴 욕실은 계속 곰팡이가 빨리 퍼지고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해줘야합니다. 곰팡이가 생긴 초기에 발견한 경우 구연산이나 락스와 같은 청소 도구를 이용해 구석구석 닦아 재발을 예방해야합니다.

주방 – 위생관리와 식중독 예방

다음으로는 집에서 욕실 다음으로 많은 곳 주방입니다. 먹을 음식을 준비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더욱 관리가 필요한 곳입니다. 그냥 방치된다면 식중독과 같은 건강에 직결되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정말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각종 식기는 설거지 후 마른걸레로 물기를 닦아 식기에 남은 물기를 완전하게 제거하고 음식물 쓰레기는 생기자마자 버려줌으로써 날파리나 벌레가 꼬이는 것과 각종 세균이 번식할 수 없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나무로 되어있어 습이 침투하기 쉬운 도마같은 경우에서도 많은 세균이 발생하는데 잘 말리고 햇빛에 살균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둬서 습이 계속 도마에 있는 것을 방지 해줘야합니다.

눈에 띄기 쉬운 벽지관리

장마철 가장 놓치고 있는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벽지입니다. 가구에 가려져있어 장마철동안은 눈치를 채지 못할 수 있지만 늦게 발견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장마철 기간동안 가구를 벽에 딱 붙여놓게 되면 벽지와 가구가 붙어있는 곳에 습이 차서 곰팡이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됩니다. 따라서 장마철이 시작된다면 가구와 벽사이를 조금 떨어뜨려줘서 관리를 해줘야합니다. 또한 제습기능이 있는 제품들이 많은데 이를 사용해서 제습을 주기적으로 해준다면 관리가 편해 질 수 있습니다.

외풍과 누수를 위한 창문 점검

보통 한국의 장마는 엄청난 바람과 동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창문에 외풍이 들어오지 않도록 실리콘 밀폐제나 고무로 만들어진 밀폐 스트립을 사용하여 창문과 문 주변을 잘 닫아주고 필요한 경우 누수방지를 위해서 실리콘 시트로 처리해야합니다.

눅눅한 옷장과 신발장 관리

이건 많이들 대비하시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많이 알려져있어 많이들 실천하고 계실거라고 생각이 드는 것들입니다. 보통 관리를 안하시는 분들도 옷장에 신문지를 깔던지 물먹는 하마를 넣으셔서 관리하시는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마기간동안에는 물먹는 하마들의 배도 금방 차버려서 관리가 쉽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관리가 안된다면 겨울철 옷에 핀 곰팡이를 한번씩 경험해 보신적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보통 겨울철 옷에 핀 곰팡이는 냄새도 많이나고 옷의 색에 따라 큰 피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물먹는 하마의 교환주기를 짧게 하고 옷장안에 신문도 자주 갈아줘야합니다. 또한 신발장에도 신문을 깔아서 습을 잡아주면 습기뿐만아니라 발냄새까지 잡아줘서 1석 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가죽 소파 관리

여름에 습도가 높아진 상태에서 가죽에 앉게되면 땀을 흘리게되서 가죽의 수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장마와 큰 관계는 없지만 요즘 소파 하나씩은 가지고 있으시기 때문에 가져왔습니다. 따라서 장마철과 같은 경우에는 미리 커버를 씌워 사용하는 등의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장마대비하기 위해서 점검해야할 사항들 총정리(장마대비 총정리)입니다. 이번 장마가 특히 긴 기간동안 이어진다고 하니 꼼꼼하게 잘준비하셔서 각종 문제들을 예방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여행용 카드 추천 – 트레블 월렛